본문 바로가기

비혼PT나이트/안내합니다

<비혼PT나이트>가 궁금해요!

 



1인 가구, 미혼, 비혼이 가시화되면서 사회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정상가족 이데올로기와 저출산 위기론은 젊은 세대의 여성들에 대한 국가적 관리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고, 어머니, 며느리가 되지 않으려는 여성들에 대한 낙인찍기는 더욱 더 심화되는 듯 보입니다. 비혼은 제도적 고려 대상에서 너무 쉽게 제외되고, 이는 비혼 여성들이 겪는 일상적이고 구조적인 난관을 더욱 강력하게 해요.

하지만 비혼 현상은 일시적인 낙인 효과나 유인책으로서 변화될 수 없는, 이미 현실로 존재하는 흐름입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서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비혼 현상’을 비혼 세대의 생애전망과 관련된 문제로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이 필요하구요. 비혼 여성 집단의 ‘결혼하지 않는 선택‘ 이면의 비가시화 된 삶의 조건을 드러낼 필요도 있습니다.

비혼 여성들은 이미 곳곳에서 ‘지속가능한 비혼의 삶’을 만들어가기 위해 개별적, 집단적인 시도들을 펼쳐왔습니다. 하지만 이는 대안적인 삶과 사회를 위한 건강한 아이디어로 인정되거나 공유되어 오지 못했어요. 이런 상황에서 비혼 여성들은 다시 개인적인 조건과 노력으로부터 생애 전망을 탐색해 나가야하는 부담을 가질 수 밖에 없구요. 그렇기 때문에 비혼 생애 전망이 불투명한 ‘비혼 세대’의 여성들에게는 삶의 모델과 대안을 탐색해나갈 수 있는 공동의 장이 필요합니다.


비혼PT나이트

기존의 결혼/가족제도를 벗어나 다른 형태의 삶과 관계를 지향하는 사람들의 생활-공동체-정치에 관한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 
대회'이자 '네트워크 파티'입니다~!  

비혼, 다양한 가족, 또 다른 삶의 방식에 대한 태도와 노하우, 실천사례, 그리고 세상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가진 개별적인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는 교류의 장이자 그것을 현실화할 수 있는 실험의 장! 어딜 가도 튀게 살고 있는 비혼들의 깨알같은 발표 릴레이!

10~20여팀이 발표자로 참석하고, 150여명의 관객들을 초대합니다.
행사가
끝난 후 우리들의 얼굴에는 생기와 희망이 머무를 거에요~! ^^

 

일시 : 2011년 7월 8일(금) 저녁 7시
장소 : 홍대 비보이전용극장 베이비
인권 : 약 200명 (예상)



비혼PT나이트는 크게 3가지 개별 프로젝트로 진행됩니다!  


4월  |  열린강좌 <비혼 제너레이션을 말하다>

결혼․가족·구성․비혼을 고민하는 현 세대를 ‘비혼 제너레이션’으로 명명하고, 새로운 자아주체성을 고민하는 비혼 세대가 등장하게 된 사회적 맥락과 조건들을 이해하고자 기획한 전문가 강의입니다.


6월  |  비혼 파마자 워크숍

<비혼PT나이트> 예비 스피커들이 ‘비혼의 지향’과 아이디어를 연결하여 실현할 수 있는 사전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7월  |  비혼PT나이트

기존의 결혼/가족제도를 벗어나 다른 형태의 가족 및 비혼을 지향하는 주체들이 시도하고 있는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하지만 개별적으로 흩어져 있는 삶의 모델들을 PT발표를 통해 공유하는 일종의 ‘프레젠테이션 대회’입니다.